2011년 3월 17일 목요일

기업의 국제화와 제 문제점(한국중소기업의 국제화)

기업의 국제화와 제 문제점(한국중소기업의 국제화)
파일명 : 기업의 국제화.ppt(603Kbyte)
목차
국제화의 개념 국제화 동기 국제화 과정중소기업 국제화의 필요성 국제화의 효과 국제화의 취약요인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전략 중소기업 국제화 지원의 제도적 방법 중소기업의 국제화 사례결론 – 국제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
Ⅰ. 국제화의 정의점진적인 학습과정을 통하여 자사의 제 자원을 단계적으로 해외로 이전함과 동시에 현지시장을 점차 내부화 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이나 보유하고 있는 제 자원을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가는 과정” 주요내용기업의 국제화란 특정국가에 거점을 두고 있는 기업이 대상시장 또는 경영활동의 범위를 해외시장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과정을 의미 세계화라는 개념은 기업의 국제화가 심화되어 기업의 국적이 특정국가에 속한다는 인식이 없고, 각국 시장을 분리된 개별시장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통합된 단일시장으로 파악하고 사업활동을 효율적으로 국경을 초월해 수행하는 것을 의미 Ⅱ. 국제화의 동기방어적 동기 ▶관세장벽, 비관세장벽 등 각종 제도적 규제에 대한 우회 ▶해외시장에서의 민족주의의 고조 등으로 인하여 현지생산을 강요 받는 경우 ▶수송비용이 과다하거나 수송 자체가 어려운 경우 ▶원자재, 부품조달의 어려움 ▶경쟁업체 혹은 공급업체 등의 국제화에 따른 적응 ▶국내 경기변동 등에 따른 위험의 분산을 위해서 등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7081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