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치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극대화전략 연구
파일명 : 브랜드가치.hwp(219Kbyte)
목차
Ⅰ.서론1.연구의 배경 .............................. 32. 연구 목적 .............................. 3Ⅱ. 브랜드 가치에 대한 이해1. 브랜드의 정의 ............................. 31) 브랜드의 사전적 의미 ....................... 42) 브랜드의 정의 ............................ 42.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 .................... 61) 브랜드 자산의 개념 .................... 62) 브랜드 자산이 중시되는 이유 ........ 83) 전략적인 브랜드 자산 구축이 필요한 시점 ...... 84) 브랜드 자산 성공사례 ........................ 93. 브랜드 가치 ..................................... 131) 브랜드 가치 ............................... 132) 브랜드 가치의 역할 ................. 143) 브랜드 가치 평가 방법 ...... 144. 브랜드 가치 전략 ..................... 171)기업 차원의 브랜드 운용전략 (Branding Strategy) 수립 .. 172) 브랜드 계층구조(Brand Hierarchy) 구축 .... 18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재구축 ............... 195. 좋은 브랜드의 조건 ................................... 191) 브랜드의 디자인적 유형 ........................ 192) 브랜드 마케팅의 출발 - 브랜드 개발 ... 203) 철저한 법적 보호 ............................. 216. 브랜드 가치 관리의 중요성 .................... 22Ⅲ. 브랜드 가치의 극대화로 인한 성공사례1. 삼성 ..................................................................... 222. 이마트 ................................................................ 253. 청정원 ................................................................ 29Ⅳ. 결론1. 우리나라 기업들의 문제와 과제 ......................... 312. 맺음말 ............................................. 31《참고자료》 ........... 32
본문
Ⅰ.서론1.연구의 배경우리는 예측하기 어렵고 불확실한 경제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과잉투자와 급감하는 수요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어려운 환경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여 시장을 지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과거 브랜드는 단순히 경쟁 제품들을 구별하는 식별코드로만 이해되었다. 그러나 소비자의 선택기준으로 브랜드가 중요해짐에 따라 기업의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되었으며, 이제는 마케팅 활동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21세기의 세계경제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즉 1990년대에 들어와 세계경제환경은 EU, NAFTA 등 세계 여러 지역에서의 경제블록화가 확산되고, WTO체제가 출범함으로써 전세계를 하나로 묶는 지구촌화를 급속히 진행시키고 있다. 현재 이런 국제기업 환경 하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를 모방함으로써 차별화하기가 쉽지가 않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커뮤니케이션 환경 하에서 소비자 마음속에 성공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말 한국을 다녀 간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 거장인 필립 코틀러 교수는"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Brand) 구축에 달려있으며, 브랜드(Brand)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자 끝이다."라고 말했다.2. 연구 목적현대는 산업 문명의 발달로 시장의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비슷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기업들은 각기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여 보다 많은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자사의 브랜드(Brand)를 강력하게 만들어 관리하는 일이다. 현재 국제 브랜드(Brand) 시대에는 수없이 많은 브랜드(Brand)들이 쏟어져 나오고 있다. 또한 제품에 대한 브랜드(Brand)의 비중이 날로 더 커져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브랜드(Brand)일지라도 소비자 마음속에 브랜드(Brand)를 제대로 인식시키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된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커뮤니케이션 환경하에서 소비자 마음속에 성공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좀 더 정확한 브랜드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것이 연구의 목적이다.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급변하는 여러 시장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한 즉, 경쟁력 제고를 위한 브랜드 전략과 현 우리나라 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http://www.brandstock.co.kr/brandcampus/power/star/2003http://www.unione.co.kr/promotion_infor/viewhttp://csjournal.csnet.co.kr/2001-05-2-5.html매일 경제 신문『브랜드 자산의 가치와 구축방안』 - 1999 . 신현암『우리 회사 브랜드 가치는 얼마일까?』 - 2003 . 박문기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7403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