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27일 수요일

코스트코(Costco)의 탄력적 대량유통

코스트코(Costco)의 탄력적 대량유통
파일명 : 코스트코(Costco).doc(71Kbyte)
목차
1. 기업소개2. 주제 선정 이유 및 연구 목표3. 코스트코의 탄력적 대량 유통1) 창고형 대용량2) 저가격3) 품질4) 상품회전율5) 회원제 운영과 회원 서비스4. 제언5. 총 결론6. 참고문헌
본문
흔히 코스트코라고 불리는 미국의 유통업체이다. 짐 시네걸(Jim Sinegal)은 유에스슈퍼센터(US Supercenter) 체인의 전신인 프레드마트(FredMart)를 운영하던 프라이스 밑에서 24년간 일하다가 1983년 공동 창업자인 제프리 브로트먼(Jeffrey Brotman)을 만났다. 브로트먼은 시애틀의 유통업 가문의 일원이었으며 그 지역에 창고 체인을 개업하기를 원하였다. 이 두 사람은 1983년 코스트코컴퍼니스(Costco Companies, Inc.)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하였다. 최초의 점포는 워싱턴주(州) 시애틀에서 개점하였다. 코스트코는 6년 만에 매출이 제로에서 30억 달러로 성장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다. 지금은 미국 서해안 지역의 시장 점유율이 약 60%에 이른다. 1993년 영국 런던 근교의 웟퍼드(Watford)에 1호점을 개설함으로써 해외로도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1993년 코스트코와 프라이스 클럽이 합병되면서, 회사는 프라이스 코스트코 라는 이름으로 206개 매장에서 연 16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1997년, 코스트코로 변경한 이후 회사는 전세계적으로 452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01년 현재 영국, 일본, 한국, 타이완 등지에 약 20개에 이르는 창고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코스트코온라인(Costco Online)을 개설함으로써 전자상거래를 시작하였다. 현재 총자산 863억 3900만 달러, 매출액 321억 6430만 달러(1999년)이며, 본사는 워싱턴주 이사콰(Issaquah)에 있다. 창립자인 시네걸과 브로트먼은 2001년 현재 각각 최고 경영자와 회장으로 있다.
참고문헌
l :"Inside the Cult of Costco" Fortune(September 6, 1999), pp184-190l 머니투데이2005-03-03 00면 l 매일경제신문2005-01-23 01면 l 국민일보2004-06-15 05판 26면 경제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0734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