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피자의 세계화 - 표준화와 현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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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미노 피자 소개2. 도미노 피자의 제품 전략3. 도미노 피자의 유통 전략4. 도미노 피자의 가격 전략5. 도미노 피자의 촉진 전략6. 도미노 피자의 현지화와 표준화
본문
도미노 피자의 제품전략 제품에 대한 도미노피자의 마케팅 믹스전략은 “표준화를 바탕으로 한 현지화“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의 도미노 체인점에서 피자를 만드는 직원들은 미국 본사에서 내려온 방침에 따라 피자를 만든다. 각 지점으로 배달된 반죽덩어리로 매니저급의 직원들이 12인치 혹은 14인치에 맞춰 도우를 만들어 낸다. 이처럼 도우 사이즈나 제작 방법 외에도 메뉴에 들어가는 치즈와 각 재료도 본사에서 제공되며 피자를 구워내는 방식도 나라별로 모두 동일하여 기본적으로 표준화된 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은 도미노 피자에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도미노 피자만의 맛을 유지하려는 이유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음식에 있어서 철저하게 맛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도미노 피자라는 상표는 가장 미국적인 맛을 가진 피자로 기억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정책은 도미노 피자라는 브랜드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소비자를 유혹 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로 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각 나라별로 입맛과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도미노 피자는 한편으로는 메뉴의 현지화를 추구하고 있다. 도미노 피자의 국가별 지사는 자국민의 입맛에 맞춰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나라별로 인기 있는 피자도 다르다. 예를 들어 인도 같은 힌두교 문화권에서는 소고기나 소고기를 가공해 만든 햄의 사용을 자제함에 따라서 페퍼로니 햄 대신 닭고기로 만든 소시지가 가장 인기 있는 토핑으로 사용되고 있다. 열대기후인 자메이카에서는 파인애플이, 해산물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인 일본에서는 오징어가 그리고 멕시코에서는 할라피뇨가 가장 인기 있는 토핑이다. 메뉴에 있어서 그 현지화가 어느 정도인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메뉴를 비교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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