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과 고급 백화점의 기업문화 비교 분석 -이마트와 현대백화점을 중심으로
파일명 : 대형할인점과 고급 백화점.doc(191Kbyte)
목차
서론1. 연구대상 2. 연구방법본론1. 각 점포의 문화가. 문화적 요소a. 상징b. 의례c. 의상과 외모d. 복지와 보상시스템e. 기업충성도나. 대표하는 가치관a. 사명2. 각 점포의 문화가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가. 점포의 분위기나. 직원a. 취업률, 이직률b. 노조의 여부c. 팀웍다. 고객a. 고객서비스 만족도결론참고문헌
본문
1. 연구대상연구대상을 선정하는데 있어 우리는 기업문화 분석이라는 우리의 연구의 목적에 맞는 기업을 선택하려 하였다. 첫째로, 고급백화점의 경우 갤러리아, 롯데, 신세계, 현대 백화점등이 있는데 갤러리아 백화점의 경우 강남점만 고급백화점으로 볼 수 있고, 갤러리아 본점과 분위기와 특성에서 많은 차이가 나서 기업 문화의 일관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롯데 백화점의 경우 노조 문제등 내부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상대적으로 대중화 되어있고 안정적이고, 규모나 수 면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 현대백화점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두번째로, 할인점의 경우 국내와 외국계 할인점으로 나누어, 현대백화점+국내할인점+외국계할인점의 삼각구도 방식으로 비교 분석하려 하였으나, 조사를 시작하고 보니 특별히 매장문화에 있어서는 국내와 외국계 할인점이 크게 다른 점이 없다고 판단하여 대표적으로 이마트만 선정하여 연구를 개진하였다. 이마트를 선정한 이유는 매출액이나 점포수, 역사등을 볼 때 할인점을 대표할 만할 가장 돋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마트 http://www.shinsegae.com/현대백화점 http://www.ehyundai.com안티이마트 http://www.anti-e-mart.co.kr 전국민간서비스노동조합연맹 http://service.nodong.org/index.php서비스업계 민주노동당의 자료집손석희 ‘시선집중’ 시사 라디오 프로그램나는 한국의 아름다운 왕따이고 싶다’ 김성주, 랜덤하우스중앙, 2000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0677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