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26일 화요일

리엔지니어링의 개념과 방법, 역학과 도입시기

리엔지니어링의 개념과 방법, 역학과 도입시기
파일명 : 리엔지니어링.doc(187Kbyte)
목차
1. 리엔지니어링이란 2. 리엔지니어링으로 인한 변화 3. 리엔지니어링의 방법4. 리엔지니어링의 성공요소 Tip- 정보기술의 역할과 도입시기5. 리엔지니어링 수행시의 고려사항6. 리엔지니어링 추진 시 문제점7. 성공적인 리엔지니어링에 관한 짧은 생각
본문
1. 리엔지니어링이란리엔지니어링에 대해 처음 언급하여 책으로 저술한 마이클 해머는 리엔지니어링에 대한 정의로서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이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성과 지표들의 비약적인 향상을 이룩하기 위해 사업활동(Business Process)을 근본적으로 재고려하고 급진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또한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은 치열해져 가는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업무처리방식의재설계(Business Process Redesign)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결합해 획기적으로 경영성과의 상승을 이룩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은 내부 또는 외부의 고객 요구사항을 접수하여 최종 단계까지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설정하여, 경쟁사 보다 월등한 성과를 내기 위해 시도하는 프로세스 혁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리엔지니어링이 대두가 된 계기는 1990년을 중심으로 산업전반의 흐름은 생산만 하면 팔리는 시대는 지나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은 기업의 순응.진화 능력 이상으로 변화했고, 시장의 주도권이 판매자에게서 고객에게로 이동하였고 경쟁의 양상이 다양해졌으며 변화가 광범위하고 영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속도도 또한 빨라졌다. 경제의 세계화와 함께, 기업들은 더 많은 경쟁자들과 마주치고 있으며, 이들 각자는 혁신된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고 있으나 기술 변화의 신속함은 혁신을 촉진시키고 제품 수명주기는 수년에서 수개월로 줄어들었고,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함에 있어서 과거의 프로세스와 시스템은 더 이상 기업에게 효율적이지 못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0735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