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슬레(Nestle)의 현지화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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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1. 회사소개2. 기업현황 3. 현지화 전략을 통한 이문화 극복1> 네슬레의 현지화 전략 선택 배경2> 네슬레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3> 네슬레의 현지화 전략4> 한국 기업과의 전략적제휴4. 한국 네슬레의 위기Ⅲ. 결론
본문
Ⅰ. 서론세계 최대의 식품회사인 네슬레는 다국적 기업으로써 성공하기 위해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의해 현지국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이문화 현상을 극복하였다. 이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지 않는 제품은 구매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식품회사의 고유의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각 나라별로 다른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데 주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세계 각국의 소비자들은 네슬레의 본사가 스위스인지 모를 정도로 각국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었으며 한국 시장에서 또한 한국인만을 위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기호에 잘 적응해 왔다. 최근 한국 네슬레와 노조측과의 갈등 관계로 일각에선 네슬레의 현지화 전략의 성공여부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 네슬레가 겪고 있는 이러한 갈등은 네슬레의 현지화 전략의 성패여부에 대한 귀결이 아닌 한국에서 경영하고 있는 기업의 하나로써 겪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판단된다. 현재 한국에서는 노동조합의 권리 향상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노사간의 갈등을 겪고 있으므로 이러한 갈등관계는 한국 네슬레 한 회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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