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설문분석 및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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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목차Ⅱ. 서론1. 리서치 배경 2. 리서치 목적 (=문제정의)3. 연구방법과 한계점Ⅲ. 접근방법 1. 가설Ⅳ. 리서치 디자인 1. 2차 자료 분석 (1) 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2) 거시 환경적 요인 (3) 경쟁사 분석 (4) 아웃백의 4P2. 탐색적 리서치(1) 심층면접법1) 직원과의 심층면접법(2) 리서치 디자인3. 기술적 리서치(1) 횡단적 리서치1) 몰인터셉트 면접4. 인과적 리서치(1) 통제집단 사후 테스트Ⅴ. 자료 분석 Ⅵ. 주요 리서치 결과1. 2차 자료 분석 (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1) 아웃백 역사 및 우리나라로의 도입과 성장2) 아웃백의 마케팅 전략(2) 거시 환경적 요인1) 사회적 요인2) 문화적 요인3) 경제적요인4) 기술적 요인5) 지리적 요인 (3) 경쟁사 분석1) T.G.I.Fridat's2) 베니건스3) 마르쉐4) 빕스(4) 아웃백의 4P 1) 상품전략2) 가격 전략3) 서비스4) 촉진전략2. 탐색적 리서치 결과(1) 심층면접법 1) 직원과의 심층면접법 3. 기술적 리서치 결과(1) 가설검증(2) 횡단적 리서치1) 설문지 A안 조사 결과 및 분석2) 설문지 B안 조사 결과 및 분석4. 인과적 리서치 결과 (1) 통제집단 사후 테스트1) 설문지 구성2) 조사결 과 및 분석5. 종합적 리서치 결과 (1) 아웃백의 STP1) 시장 세분화2) 표적시장선정3) 포지셔닝(2) 아웃백의 SWOT(1) STRENGTHS(2) WEAKNESSES(3) OPPORTUNITIES(4) THREATSⅦ. 결론 1. 리서치 결론(문제의 해결)(1) 아웃백의 성공요인2. 전략적 대안(1) 아웃백의 또 다른 이름 my wish(2) 아웃백에서 함께 하는 아웃백 하우스 캠프Ⅷ. 일지 & 후기 1. 일지2. 후기Ⅸ. 부록 및 참고자료
본문
Ⅱ. 서론1. 리서치 배경 최근 우리 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핵가족화 ․ 맞벌이 부부의 확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 그리고 젊은 소비계층의 출현과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로인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했고, 이는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과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다양한 먹거리 체험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외식문화가 증대라는 변화를 동반했다. 그래서 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욕구 ․ 가격 지향적인 것으로부터 가치 지향적으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음식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업종을 다양화 ․ 차별화 하고 있다. 이러한 외식업계 변화의 선두에 있는 것이 바로 패밀리레스토랑이다. 패밀리레스토랑은 1990년대에 우리의 외식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하였다. 년도패밀리 레스토랑1988년코코스1992년T․G․I․F1993년판다로사1994년데니스, 스카이락, 씨즐러, 플래닛헐리우드, LA팜스,95년 토니로마스, 베니건스, 누메로우노 1996년마르쉐, 토마토&어니온, OK코랄1997년 칠리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우노 2002년카후나빌, 이뽀뽀따뮤스, 파파조스표 우리나라 외식 시장에 진입한 패밀리레스토랑위의 표는 최초의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를 필두로 현재까지, 우리나라 외식 시장에 진입한 패밀리레스토랑들이다. 위의 표를 통해서도 집작할 수 있듯 1990년대는 패밀리레스토랑이 전성기를 누렸다. 또한 표를 통해 1990년대에 많은 패밀리 레스토랑이 국내에 도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1992년 젊은 세대의 눈높이 맞춘 T․G․I․F 양재 1호점의 오픈은 그 당시 흔히 ‘잘나간다’하는 젊은 층들이나, 연예인, 해외파들을 중심으로 반드시 가봐야 하는 레스토랑으로 명성을 날릴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젊은 층을 겨냥하는 현재의 패밀리레스토랑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모든 패밀리레스토랑이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실제로 그 당시 문을 연 많은 패밀리레스토랑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 부족과 과열 경쟁으로 인한 폐점업체들이 속출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최초의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 역시 올해로 문을 닫았다. 그래서 결국 국내실정에 맞게 현지화에 성공한 패밀리레스토랑만이 경쟁에서 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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