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9일 토요일
[방통대2011-2]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주요영역 및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방통대2011-2]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주요영역 및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파일명 : [방통대2011-2]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주요영역 및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hwp(28Kbyte) 목차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주요영역 및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육공학의 학문적 배경3. 교육공학의 주요영역4. 교육공학의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본문 1. 교육공학의 정의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은 간단히 말해서 학습자들이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수업과 수업계획서를 설계(교수설계), 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방법의 선정과 매체활용을 하는 전체의 과정을 이야기한다. 일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공학적 접근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되어질 수 있다. 첫째는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이며, 둘째는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이다.교육에서의 공학이라 함은 정보가 제시되어질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수단으로서 주로 시청각 매체(audiovisual media)를 의미한다. 시청각 매체는 OHP, 슬라이드, TV, 비디오 카세트, 컴퓨터 등과 같은 하드웨어와 이러한 하드웨어를 운용하는 것과 관련된 TP, 슬라이드 자료, 오디오테입, 비디오테입, 컴퓨터 프로그램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한다. 즉, 적절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활용을 통하여 학습의 효율성과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개념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교육의 공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을 하나의 체제(systems)로 보고 교육의 전과정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문제해결이나 최적의 교육적 성취를 위해 여러 관련 분야로부터의 이론과 방법을 토대로 ‘체제접근(systems approach)'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공학회 홈페이지] http://www.kset.or.kr/ [한국교육공학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ket.re.kr/[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개정판)], 교육과학사, 2004 [유비 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판], 백영균외, 학지사, 2006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김신자,이인숙,양영선, 문음사, 1999[교육공학의 이해], 나일주,정인성, 학지사, 1996[교육공학의 탐구], 권성호, 양서원, 1998[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 이병기, 조은글터, 2006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8213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