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8일 금요일

[방통대2011-2]시간사용 실태를 기록·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

[방통대2011-2]시간사용 실태를 기록·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 파일명 : [방통대2011-2]시간사용 실태를 기록·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hwp(111Kbyte) 목차 가정학과 2학년 가사노동과 시간관리 A형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기록·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1. 서 론2. 본 론가. 시간의 개념나. 생활 시간의 분류 방법다. 생활 시간 분류라. 한국 생활 공사의 국민 생활 시간 조사에서의 분류마. 일간․주간 시간 계획의 단계바. 나의 사간사용실태 분석사. 나의 가정생활주기의 단계에 따라 설정될 수 있는 재정목표아. 요일별 시간 계획표3. . 결론 및 제언 본문 가. 시간의 개념시간에 대한 개념은 문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즉 시간은 인적 자원으로서 시간에 대한 개념은 문화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자면 에스키모인은 시계의 시간과 관계없이 배고플 때 먹고, 피곤할 때 자는 식으로 생리적 리듬에 따라 생활해오고 있고 미국인들은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시간이 그들의 생활을 강하게 지배하며, 여기서 속도와 능률의 가치가 나왔다. 문화가 발달된 곳일수록 생리적 주기보다는 인위적인 특정 시간이나 환경을 만들어서 이에 맞추어 생활하였다. 미얼루(Meerloo)는 개인의 주관적 시간감에는 다음의 다섯 가지 차원이 있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즉 ① 역사적 시간 ② 시간 감각 ③ 속도 ④ 시간의 연속성⑤ 이라는 다섯 가지 차원에서 개인마다 감각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 개념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사람들끼리 서로의 활동에 협동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시간경과를 공식화하게 되었다. 즉 자연의 주기를 기초로 하여 년․계절․월․일․시․분․초 등으로 시간을 분할하였으며 시람들은 달력과 시계를 이용하여 이러한 객관적 시간 측정 체계에 적용하고 있다. 객관적 시간 측정에 대한 이해는 8~12세가 되어야 비로서 완전히 발달하며 시간이란 점진적으로 이해되는 개념이며 자원으로서 측정되고 주관적 또는 객관적으로 이해된다. 참고문헌 1. 김외숙․이기영․최은숙, 「가족자원관리」, 방송대출판부, 20012. 임정빈 외 4인, 「가정관리학」, 학지사, 19953. 2001학년도 지상강좌4. http://toctoc..pe.kr/opncls/311.html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8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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