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8일 금요일
[방통대2011-2]유아부모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방통대2011-2]유아부모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파일명 : [방통대2011-2]유아부모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hwp(80Kbyte) 목차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B형유아부모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 1. 유아부모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부모 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3. 유아부모 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 4. 유아부모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2) 유아발달의 특징의 교육 3) 바른 지도 방법 교육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 방법 교육 5) 가정에서 바람직한 학습 환경 조성 지도6)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의 부모의 지속적 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의 제공5. 유아부모중심 부모교육의 유형1) 집단 모임① 강연회② 독서공개좌담회③ 소모임 보고회④ 영화 또는 비디오 보기⑤ 인형극 또는 역할극⑥ 공개토론회⑦ 수업참관⑧ 워크숍 및 사교모임2) 개별모임① 가정방문② 개별면담③ 도서대여④ 놀잇감 대여⑤ 자원봉사3) 통신에 의한 부모교육① 작은 책자② 가정통신③ 기록과 보고서④ 뉴스레터⑤ 컴퓨터를 활용한 부모교육Ⅲ. 결 론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으나, 크게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그리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제반요인과의 관련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 적으로나 맥락 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 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유아부모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서 부모는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1960년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사 또는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들이 동반자가 되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본론에서는 유아부모 중심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1. 『부모교육』 / 민하영 윤혜경 공저, 도서출판 양지, 2002 2. 『부모교육-부모역할의 이해』 / 정옥분 정순화 공저, 양서원, 20003. 『부모교육』/ 유효순. 이원영,,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4. 『부모교육』 / 학문사, 이경화 외, 19995. 『부모교육론』 / 창지사, 이원영, 19876.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이은화, 김영옥,, 동문사, 20007. 『부모참여 교육론』 / 교육과학사, 김숙자, 20048. 한국부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823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