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파일명 :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hwp(48Kbyte)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1. 수행평가의 의미2. 수행평가의 개념적 구분3. 기존 평가와의 비교4. 수행평가의 필요성5. 수행평가의 특징6.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 7. 수행평가의 장단점8. 수행평가의 발전방향Ⅲ. 결 론(수행평가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본문 1. 수행평가의 의미수행평가란 학자들마다 강조하는 측면이 다르다. 대표적으로 학생들이 교사가 지도하는 내용을 얼마나 잘 따라서 하는지를 측정하는 의미에서 ‘수행평가’라고 하며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가장 적은 오차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참평가’, ‘진정한 평가’로 불리기도 하고 나선형 교육과정처럼 처음과 끝이 묶어져 돌아가기 때문에 그때그때마다 수업과정에서 직접 결과를 평가한다는 뜻으로 ‘과정평가’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뜻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하고자 하는 수행평가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증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수행평가란 전통적 평가와는 달리 사실이나 단편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학교교육에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능력 즉 학생 스스로가 가양한 현실상황 및 장면 속에서 자신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기 위해서 설계된 평가방안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수행평가 과제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이해한 바를 드러내 보이고 다양한 맥락 속에서 지식 기능 및 심리습관을 치밀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여러 가지 과제나 상황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참고문헌 1. 김재준(1999). 사회과 수행평가의 사례. 열린교육연구. 7권1호.2. 김호권(1999). 수행평가의 정당성과 문제점. 교육평가연구.12(2).3. 남현우(1998). 수행평가의 측정학적 문제들에 관한 고찰. 교육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4. 문충완(2005). 수행평가 현장적용의 문제점 진단 및 대안. 전라남도순천교육청.5. 배호순(1997).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한국교육평가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6. 성태제(1999). 수행평가의 실제. 경남 교원연수원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270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