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9일 토요일

[방통대2011-2]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

[방통대2011-2]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 파일명 : [방통대2011-2]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hwp(33Kbyte) 목차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및평가 E형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1. 질이란 무엇인가?2.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점3. 질적연구의 필요성4. 질적연구의 특성5. 질적연구방법6. 질적자료의 분석7. 질적연구에서의 타당도작업 본문 1. 질(Quality)이란 무엇인가?질은 비교하기 이전의 상태, 또는 측정하기 이전의 상태이다. 바꾸어 말하면, 질은 개별적 사물의 고유한 속성이며, 그것을 그것답게 만드는 내재적 속성이다. 질적 인식은 사물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서 인위적인 개념, 범주, 표준, 척도 등을 통한 부차적 감환을 최소화하고자 한다.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차이점1) 목 적양적 연구의 목적은 인과관계, 일반적 법칙과 예언 및 통제를 탐색하는 것이다. 반면에 질적 연구의 목적은 인간행동의 이면에 있는 관념, 느낌, 동기, 신념 등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즉 인간이 그들이 처한 환경 속에 있는 사건, 사물, 타인 및 상황에 부여한 해석과 의미를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2) 실 재양적 연구에서는 개인의 신념과는 별개로 객관적 실재를 지닌 사회적 사실이 있다고 가정한다. 즉, 단 하나의 고정되고 검증 가능한 실재만 존재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질적 연구자들은 실재를 개인이나 집단이 특정 상황을 규정하는 과정을 거쳐 사회적으로 구성되어지는 것으로 가정함으로 실재의 변화성이나 역동성을 중시한다. 참고문헌 1. 김영천(2002),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문음사2. 김윤옥 외 공저(2001),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3. 서근원(2003), 수업을 왜 하지?, 우리교육4. 서울대 교육연구소(1998), 교육학대백과사전, 하우출판사5. 이용숙․김영천 편(2002),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6. 조용환(2000),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7. 주삼환 외 공저(1999), 수업관찰과 분석, 원미사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822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