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9일 토요일

[방통대2011-2]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방통대2011-2]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파일명 : [방통대2011-2]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hwp(546Kbyte) 목차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과 언어생활영역2. 평가의 목적과 의의3. 언어생활영역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실제4. 언어발달과 관련 검사(진단)도구5. 효과적인 평가기법 및 결과의 활용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나는 최근에 네 살짜리 손자를 데리고 유치원으로 입학 허가에 필요한 검사를 치르러 다녀왔다. 손자가 받은 검사는 약간의 모양과 색을 알아맞히는 것이었다. 쎄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의 열렬한 시청자로서, 손자는 검사에서 요구하는 색과 모양을 정확하게 알아맞힐 수 있었다. 만세! 나의 손자 Nick은 유치원 4세반에 충분히 합격을 하였다. 일하는 엄마이자 아내로서, 나의 딸은 Nick이 어린이집을 그만두고 평판이 좋은 학교체계로 들어가게 된 것을 매우 기뻐하였다. 그리고 딸은 나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하였다. “아버지, 학교가 끝나면 Nick을 집에 데리고 오세요. 하지만 꼭 명심하실 게 있어요. 아무 말씀도 하지 마시고, Nick만 부른 후에 아무하고도 이야기하지 말고, 곧장 집으로 데리고 오세요.” 나는 Nick을 신중하게 데리고 올 것과 절대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을 딸에게 약속했다. Nick이 학교에 다닌 지 몇 주 정도 지난 어느 날 나는 일과가 모두 끝난 Nick을 만나러 가서 우연히 그의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다. 나는 교사에게 나 자신을 은퇴한 세일즈맨으로 소개하면서, 내 손자의 입학이 허가된 이유를 물었다. 교사는 손자가 입학에 필요한 선별검사를 통과했다고 대답하였다. 그래서 나는 교사에게 만약 손자아이가 파랑과 초록을 혼돈했거나, 네모와 동그라미의 차이를 알지 못했다면 입학이 허락되지 않았을지에 대해 물었다. 참고문헌 강원도영월교육청(2002), 유아교육실천중심장학자료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 1. 총론 국립교육평가원(1997), 유치원 교육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김영태 외(1995), 그림 어휘력 검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김정규 외(2000),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 정민사김희진 외(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창지사박혜경 외(2000), 유아 언어교육-이론과 실제-, 양서원배소영 외(2000), 언어문제해결력 검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부산시 동래교육청(2001),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유치원 교원 연수 자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818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