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 파일명 :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hwp(96Kbyte)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노인의 개념과 노인의 특성1) 노인의 개념2) 노인의 일반적 성격 특성 2. 노인교육의 개념3. 노인교육의 영역 및 중요성1) 노인을 위한 교육 2) 노인에 관한 교육3) 노인에 의한 교육 4. 노인교육의 필요성5. 노인교육의 역사6. 한국과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 비교1) 노인교육정책2) 노인교육기관3) 노인교육의 학습자4) 노인교육프로그램 5) 노인교육전문인력7.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및 개선방안1)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2) 노인교육의 개선방안Ⅲ. 결론 본문 평생교육은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하며, 영역별로는 청소년교육, 여성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 중에서 노인교육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노인의 모습은 경로당이나 노인정에 모여 흘러간 가요를 배운다거나 바둑이나 장기를 두고 있는 모습을 그리기 쉽다. 예전보다 쇠퇴한 체력이나 연약한 심리상태로 인해 어떠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기에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습득하는 것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해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대해서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보다 취미생활측면으로만 접근을 하고, 사회적인 문제가 아니라 개인적인 문제로서 인식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늙게 되어있고,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우리도 미래에 경험하게 될 노인교육에 대해 더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노인교육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정말 취미생활이나 복지측면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교육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4394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