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파일명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hwp(64Kbyte) 목차 I. 서론II.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1. 정의2. 교육적 의의와 필요성III. 유아특수교육의 역사적 배경1. 교육적 배경2. 특수교육 입법화IV. 특수유아의 진단 및 평가1. 선정과정2. 선별과정3. 진단과정4. 평가과정V. 특수유아의 조기중재 내용1. 교육의 영역2. 프로그램VI. 유아특수교육을 위한 전제VII. 결론VIII. 참고문헌 본문 1. 정의유아특수교육이란 영․유아기에 장애나 장애의 위험이 있는 특수유아와 그 가족이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교수방법을 의미한다. 특수유아란 개인의 잠재능력을 실현시키기 위해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영․유아를 말한다(정정진, 1994).여기에서 장애란 영․유아기에 일찍 발견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가진 영․유아로서 위험, 맹, 농, 난청, 지체장애, 정신지체, 병약, 행동장애, 자폐, 언어장애, 중복장애 등을 의미하는데, 대개 의학적으로 판명되는 경우를 말한다. 장애위험이란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출생 시의 저체중(2.5kg 미만), 출산장애(예:MBD),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결손(예:빈곤)등이 있는데, 장애를 가질 위험의 정도에 따라 ‘위험’과 ‘고위험’으로 나누기도 하며, 그 주요 특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유아기에는 경도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고위험’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왜냐하면, 학령기 전에는 장애로 판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고위험 유아들은 아직 학교학습에서 실패한 적은 없지만, 이들이 학교학습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견할 수 있다. 이러한 영․유아들은 경제적 빈곤 등으로 인해 제한된 학습기회를 가졌다고 인정되거나, 의학적 문제가 있다고 진단되거나, 언어발달이 지체되었거나 언어장애를 가지거나 초기 검사에서 인지발달지체를 보이는 경우 학습장애 등에 포괄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예컨대, 2세에 정신지체로 진단된 영․유아에게 효과적인 훈련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실제로는 정신지체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러한 명칭을 붙이지 않고 ‘위험’, 또는 ‘고위험’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김성애(2006), 유아특수교육 교육과정 내용 및 운영방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송준만, 유효순(2008),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pp. 81-107.이미선 외 2인 공저(1999), 유아특수교육확대방안연구, 국립특수교육원.이유훈(2004), 특수교육의 최근 동향과 정책방향, 국립특수교육원.이효자 외 4인 공저(1998), 특수아동교육, 정일출판사, pp. 93-119.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43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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