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4일 월요일

교감의 장학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시오

교감의 장학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시오 파일명 : 교감의 장학력 향상.hwp(30Kbyte) 목차 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유형과 교감의 장학력 향상 방안3. 교감의 장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 본문 1. 장학의 개념장학은 교육행정 실제에서뿐만 아니라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체계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조직에서 장학 기능은 중요한 활동이 되고 있으면 단위학교 조직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 불가결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특히 다음과 같은 교육내외의 환경변화는 장학의 필요성을 한층 더 강조하고 있다.첫째, 교육과정의 변화, 새로운 교육공학의 도입, 정보화시대의 도래 등은 교사의 능력 개발과 연수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장학의 필요성도 함께 증대되고 있다.둘째, 전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핵심적 과제는 교육의 질 향상이며 이를 위해서는 장학이 강화되어야 한다.셋째, 지방교육자치제의 실시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도입에 따른 분권화와 참여, 자율성에 따른 책무성의 요구 등이 강조됨에 따라 장학의 활성화가 요망되고 있다.넷째, 열악한 교육여건과 승진기회의 제한, 유인체제의 약화 등으로 저하된 교원의 사기를 앙양시키고 가르치는 일에서 만족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준높은 장학이 요청된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1933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