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파일명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hwp(96Kbyte) 목차 1. 머리말2. 비고츠키의 생애와 업적1) 생애2) 학문적 배경 및 업적3.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① 내면화② 근접발달영역2) 기호의 매개① 기호의 매개적 특성 및 말의 기능② 언어와 사고3) 교수-학습과 발달4) 근접발달영역(ZPD)과 교수-학습이론4. 비고츠키 인지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비계설정의 이론과 실제 ① 비계설정의 구성요소와 목표 ② 효과적인 비계설정의 특징③ 비계설정의 교육적 시사점2) 교육과정 3) 교수-학습방법(학교 현장에의 교육적 적용방안) ① 학교환경 설정 ② 교사의 역할과 상보적 교수 ③ 교수적 대화(instructional conversation) ④ 협동학습 ⑤ 놀이 기능 ⑥ 장애아 교육 4) 역동적 평가 5.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연구논문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의 효과성 연구) 본문 1. 머리말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려는 Vygotsky의 관심은 그로 하여금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학습(learning)의 역할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안하게 했으며 이 같은 세 가지의 과정을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공동의 인지활동 형태로 보게 했다. 자기조정능력이란 내부적으로 그리고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안내하며 모니터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같은 능력은 인지능력의 발달에서 비롯된다. 그런데 Vygotsky이론은 아동의 미래 기능과 지식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이론으로 그 이론의 특징은 이미 완성 내지는 끝난 발달의 과정을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즉, 발달 중에 있는 과정을 평가해 봄으로써 아동들이 장차 갖게 될 기능과 지식, 즉 자기조정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이 Vygotsky이론의 핵심이다. 참고문헌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전성연편(200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정옥분(2004). 전생애 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최재영(2002).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의 효과성 연구. 교육방법연구, 14(1), 140-163. 한순미(2001). 「비고츠키와 교육(문화-역사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허혜경(1996). Vygotsky의 ZPD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교육학연구,34(5), 311-330.Marcy P. Driscoll(2004).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양용칠 역. 서울 : 교육과학사.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2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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