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파일명 : 드라이커스.hwp(48Kbyte) 목차 Ⅰ. 서론Ⅱ. 본론(1)부모교육의 필요성(2)드라이 커스의 부모교육 이론(3)고든의 부모교육 이론(4)드라이 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의 비교설명Ⅲ. 결론Ⅳ. 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우리 사회의 변화에 따라 더욱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들은 전통적인 가치규범이 상실되어 가고 있는 속에서 중심가치가 결여된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런 중심가치의 결여는 어떤 가치가 바람직한지를 알 수 없는 가치해체현상을 초래하고 있다.가치관의 아노미 현상 뿐 아니라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부부중심의 핵가족체계, 애정 중심의 가족기능 변화 등도 자녀를 효율적으로 양육하는 방법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려하도록 만듦으로써 부모의 자녀양육 문제는 과거 전통사회와 달리 보다 복잡하고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유안진.1990) 이렇게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전통적인 부모 역할로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부모 교육의 필요성은 부모와 자녀의 측면에서만이 아니라 거시적으로 사회전체적인 차원에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효율적인 부모역할 통해 자녀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면 결과적으로 그 사회는 건강한 사회를 이룰 수 있다. 참고문헌 1.유안진,김연진[부모교육],동문사,20002.이숙(외)[훈련중심 부모교육],학지사,20023.이원영,[부모교육론],창지사,19874.이학자[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형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인제대학교 석사학 논문,20025.안영미(2001),[유치원 학부모의 부모교육 현황과 인식 및 요구분석],계명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876.유효순,이원영[부모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20057.김은,[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중앙대교육대학우너 석사 학논문,20018.한국 부모교육센타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270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