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파일명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hwp(48Kbyte) 목차 1. 기록작업이란?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1) 사회적 구성주의(2) 실행연구 과정3. 기록 작업의 방법 및 역할4. 관찰 기록 내용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참고문헌 본문 기록작업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소개되면서 독특한 방식으로 유아교육에 적용되어 강조되고 있다. Dahlberg, Moss와 Pence는 실제 현장에서 변화를 일으키게 한 것이 바로 기록작업 이라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유아가 이미 결정된 범주에 근거한 일련의 표준에 따르는지를 평가하는 기존의 관찰과 달리 교육적 기록은 어떤 정해진 틀과 관계없이 관찰하고 유아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인 기록은 경험을 하는 동안 자료가 모아지고, 마지막에 읽어지고 해석되는 반면,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실천하고 있는 기록 작업은 학습을 신장하고, 학습과 교수 관계를 수정하는데 목적을 둔 통합적 절차의 한 부분으로 강조된다. Rinaldi는 기록작업을 “가시적 경청”으로 보면서 어린이들의 학습 경로와 과정을 입증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가시화하는 흔적들(기록노트, 슬라이드, 녹음‧녹화 테이프, 사진 등)을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식을 구성해 가는 관계를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기록작업의 내용은 유아들이 말하고 행한 것, 유아들의 작업, 교사들의 해설을 기록하게 되는데 비디오, 녹음테이프, 기록노트 등의 여러 가지 형태로 남겨지고, 이들은 활동하는 과정에 사용된다. 참고문헌 ◎교수학습 이론과 매체 홍순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전선영 창지사 2000◎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권영례 양서원 2001◎유아교육과정 홍순정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의 효과에 대한 연구 강혜정 중앙대학교 1997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27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