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파일명 : 오수벨, 가네, 브루너.hwp(128Kbyte) 목차 Ⅰ.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과정과 발견적 교수이론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Ⅲ. 가네의 학습위계이론Ⅳ. 각 이론의 비교 본문 Ⅰ.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과정과 발견적 교수이론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1950년대 말 : 생활 적응 교육(경험 중심의 교육과정)1957년 : 소련,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 발사 → 기초과학 분야 교육을 강화 1960년대 : ‘학문중심 교육과정’등장2. Bruner의 학문중심교육과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Bruner의 교육 방법 : 교육 내용으로 1) 지식의 구조, 교육과정의 표현 양식으로 2) 나선형 교육 과정, 교수-학습 방법으로 3) 발견학습이 있다.3. 효과적인 수업을 안내할 수 있는 교수이론 : 학습자의 선행 경향성, 지식의 구조화, 학습내용의 계열화, 강화에 관한 기술적 ․ 처방적 지침들을 포함.(1) 선행 경향성선행 경향성(predisposition)은 학습과 문제해결을 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내재적 욕구학습의욕, 학습동기, 학습 준비도, 출발점 행동 등의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 참고문헌 「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Margaret E. Gredler(2006), 서울시 : 아카데미프레스.「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변영계(1999), 서울시 : 학지사.「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홍후조 , 문음사 , 2002.「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권낙원 ․ 김동엽, 문음사 , 2006. 해당 자료는 레포트지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출처 : http://www.reportg.com/search/view.php?rpID=152703

댓글 없음:

댓글 쓰기